딥클렌징 자세히 알아보기 |EP4

안녕하세요 저번에 클렌징에 이어서 딥클렌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클렌징의 주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AHA, BHA, PHA, LHA와 물리적 제거제, 효소등 많은 딥클렌징 제품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어떤 기준에 맞추어서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번글을 안 보셨다면 꼭 한번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딥클렌징 대해서

오늘은 딥클렌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희의 피부는 각질이 생성이 되고 또 새로운 피부과 생성되면서 죽게 되는 피부도 생깁니다. 이때 각질이 생기게 되는데 우리에게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 등을 막아주기도 하면서 탈락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제대로 탈락이 되지 않게 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계속 죽은 피부들이 올라오지 못하거나 균들이 번식을 하는데 용의하게 됩니다. 이때 각화의 주기는 사람마다 다른데 대부분 28일에서 5일 정도의 주기 차이가 생깁니다. 저의 경우는 일주일에 한 번은 꼭 하는 편입니다. 물론 폼클렌징을 잘해주고 제품도 모공에 관련한 제품을 사용하면 상관이 없겠지만 일주일에 한 번씩 면도를 한 날에는 딥클렌징을 해주고 피부케어를 더 신경 써서 합니다. 이때는 비타민이나 기능성 제품을 사용을 해줍니다.

딥클렌징 무엇을 사용해야하는가?

딥클렌징
딥클렌징

딥클렌징은 정말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제품과 화학적인 제품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HA, BHA, 스크럽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피부의 각질뿐 아니라 모공의 노폐물도 제거를 해줍니다. 그런데 어떤 제품을 사용을 해야 할까요? 보통은 민감성 피부를 가지시면 하지 않은 것을 추천합니다. 저의 경험에서도 피부가 민감하면 엄청 따갑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때는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장벽을 회복할 때까지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후에 사용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장벽이 회복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도 각질층이 일어나고 속건조가 심할 때는 오히려 순한 제품과 물 세안만을 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피부가 아프다면 이유가 있습니다. 무조건 좋다고 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본인에 맞게 제품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기르셔야 합니다.

딥클렌징
딥클렌징

저의 경우는 스크럽보다는 화학적 제품을 사용합니다. 물리적인 것이 피부에 맞지 않는 것도 있고 화학적 제품이 저의 피부에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기에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을 추천해 주는 것은 받아들이되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쉽게 얻은 정보는 활용을 해야 합니다. 쉽게 얻은 정보를 너무 믿으면 잃기도 너무 쉽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클렌징 주기

딥클렌징은 보통 2주에 한 번에서 1주에 한 번씩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질과 노폐물은 분명 100%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없다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피부에 맞춰서 사용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제가 가장 후회한 것은 계획을 세우면 그것에 맞게 하는 것인데 피부는 그날그날에 컨디션에 맞추어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일주일 루틴

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토요일일요일
클렌징 밀크클렌징 폼클렌징 밀크딥클렌징클렌징 폼클렌징 밀크클렌징 폼

보통은 이 루틴에 맞게 진행을 합니다. 이때 피부가 조금 아프다 싶으면 딥클렌징을 빼기도 하고 혹은 더 하기도 합니다. 가끔 화장을 하면 2중 세안을 합니다. 이때는 클렌징 워터를 사용하거나 혹은 클렌징 오일을 사용합니다. 저의 경우는 워터를 잘 사용 안 해서 오일을 더 사용합니다.

화장을 자주 안 하기도 하고 가끔 블랙헤드가 많이 올라오면 클렌징 오일로 제거를 진행하는 편이어서 오일을 가지고 많이 세안을 하는 편입니다. 평소는 선크림을 많이 사용을 해서 충분히 1차 세안으로 해결하는 편입니다.

딥클렌징은 해야하나요?

저의 대답은 하면 좋지만 피부에 따라서는 아니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피부 이상에 대하여 해결책과 빠른 흡수를 위해 일반적으로 제거하기 힘든 각질을 제거함에 있어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화학적, 물리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효소를 이용한 방법 또한 있습니다.

물리적인 것은 우리가 아는 입자를 통해서 피부의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효소는 곰팡이와 우유등과 같은 것에서 추출한 단백질과 분해효소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생소할 수 도 있습니다.

화학적인 것은 AHA, BHA, PHA, LHA로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저의 경우는 AHA, BHA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했는데 PHA와 LHA에 들어간 제품은 보지 못한 거 같습니다. HA는 같으며 앞에 들어가는 A.B.P.L이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구조의 생김새나 들어간 원자에 따라서 다른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는 AHA와 PHA 가 수용성이며 BHA, LHA가 지용성이 큰 차이점이네요

화학적 제품은 사용시간과 농도가 중요하며 이에 따라 손상이 초래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화학적인 제품의 큰 특징은 노폐물 제거일 겁니다. 하지만 아직 메커니즘에 대한 자세한 논문은 확인된 부분이 없습니다만 저희가 사용하는 제품의 모든 것은 일정한 기준이 있으니 믿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만 너무 많은 종류는 더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본인에 맞는 방법을 찾고 본인에 피부에 맞게 사용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클렌징을 알아보았으니 다음번은 기초화장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피부로 궁금한 것을 해보고 있습니다.

https://nerddeu.com/

Leave a Comment